히알루론산에
대한 끊임 없는 논쟁,
현명한 이너뷰티 관리법!

사그러들지 않는 피부에 대한 관심

‘피부 영양제’를 검색하면 검색 상단에 콜라겐과 쌍두마차를 이루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히알루론산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인정을 받은 원료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자기 몸 크기의 2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당겨 저장합니다. 2014년에 출간된 영양학술지(무작위이중맹검 위약 통제 임상 연구)에서는 히알루론산 경구 투여가 피부 수분을 증가시키고 건성 피부를 가진 환자의 치료 결과를 개선 했다고 밝혔습니다.

히알루론산

인체 내에서는 히알루론산의 50%가 피부에 존재합니다. ‘피부는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피부의 톤이나 피부결에 따라 이미지가 달리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를 위한 투자는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화장품, 세안법, 식생활개선 등등 수많은 방법 중에 [영양제]로 피부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히알루론산의 역사

히알루론산이 최초로 발견된 곳은 소의 눈에 있는 유리체입니다. 1934년에 콜롬비아 대학 출신 생물화학자 ‘칼 메이어’ 박사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메이어 박사는 실험을 하며 히알루론산이 눈의 형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체 내의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체내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다당류이며 스스로 생성되고 분해되는 영양소입니다. ‘Hyaluronan synthase’라고 불리는 효소는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Hyaluronidase’ 효소는 분해를 담당합니다. 매일 우리 몸은 히알루론산을 분해하고 새롭게 생성하며 턴오버하고 피부층을 굳건히 만듭니다. 그러나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는 능력이 점점 줄게 됩니다. 따라서 히알루론산을 이전처럼 보유하려면 분해를 막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햇빛이 피부에 닿으면 세포가 자극되며 활성산소가 다량 생산되어 히알루론산을 분해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자외선을 피하고 선크림을 자주 바르는 것이 히알루론산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pH가 낮은 물질은 히알루론산 분해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여 분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성을 띠는 비타민C의 섭취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먹는 것 vs 바르는 것

히알루론산을 원료로 한 시중 제품에는 바르는 형태도 있고 먹는 형태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효과가 좋은가에 대한 논쟁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저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히알루론산을 바르게 될 경우 분자가 너무 커서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보통 분자량이 500Da 이하여야 점막으로 흡수되는데 히알루론산의 분자량은 3,000,000~4,000,000 Da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찾아 바르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019년 발표된 도쿄대 연구팀의 논문에서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암을 성장시키고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을 경구로 섭취할 경우 위장에서 소화가 되어버리기에 피부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 중이며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사실은 없습니다. 대신 히알루론산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능력과 건성 피부를 개선하는 능력에 관한 연구는 유의미한 논문들이 많습니다.

히알루론산
기본적인 것은 습관이다

아무리 바르고 영양제를 먹어도 피부 수분을 뺏어가는 행동을 한다면 히알루론산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대비를 맞으며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리면 무용지물인 것처럼, 영양제는 단순히 보조수단이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지 않는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과도한 설탕과 탄수화물 섭취는 건조한 피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폭식 또는 과음 다음 날 얼굴이 해쓱해 보였던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탄수화물은 1g당 3g의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탈수를 유발하고 순간적으로 체내 수분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뜨거운 물로 장시간 목욕하기, 자극적인 세안제 등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잘 실천하면서 추가로 질 좋은 영양공급을 한다면 피부 건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먼저 비타민C가 풍부한 감귤류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 즉 아스코르브산은 히알루론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감귤류에 풍부한 나린제린이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마그네슘 섭취도 히알루론산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고구마, 감자 등), 녹색채소(시금치, 상추, 케일, 브로콜리, 피망), 바나나, 아보카도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과 꿀조합 영양제가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작성 : 필그램 헬스케어실

목록으로

관련된 건강 고민이 있다면?

뷰티 패키지 보러가기